요즘 수요예배에는 그 주간에 묵상하는 큐티본문(생명의 삶 진도)을 함께 듣고, 말씀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잠시 나눈 후에, 그것을 중심으로 기도제목을 삼아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얼마전에 칼럼을 통해 설명드렸던 공동체 성경읽기를 활용하고 있는데, 수요예배는 잘 정착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공동체 성경읽기를 주일 예배 전에 적용해 보는 것은 아직 조금 시기상조라는 생각이 들어서 보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성경을 “함께, 공동체적으로” 읽는 이유가 있습니다. 성경 속에 나오는 믿음의 공동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공동체 성경읽기”(The public reading of Scripture, 딤전 4:13)로 읽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함께 읽고 함께 나누며 적용점을 찾았지요. 또한 성경 66권을 1독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하고 엄두를 못 내거나, 혼자서 여러번 시도 하다가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시간을 정해 놓고 일주일에 4번, 85시간 이면 성경 전체를 한번 들을 수 있습니다. 공동체가 서로 격려하고, 서로 이끌어 주면서 같은 자리, 같은 말씀을 함께 주기적으로 읽는다면, 1년 혹은 2년 안에 성경 1독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경읽기와 함께, 신앙서적을 함께 읽고 나눌 수 있는 그룹을 소개합니다. 9주간 매주 한시간을 투자해서 믿음의 고전과 신앙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양질의 책을 함께 읽고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신청서를 제출해 주세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주일 한시간을 투자해서, 정해진 시간에 함께 책을 읽습니다.
2. 미리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버리세요. 북클럽하는 1시간만 집중하면 됩니다.
3. 책은 한국 방송국의 유명한 성우가 더빙한 파일을 함께 들으며 읽어 나갑니다.
4. 매주 한 챕터씩 읽기에 소요시간은 20분 미만입니다.
이후 40분은 책을 통해서 느끼고 깨달은 점을 함꼐 나누고, 기도로 마치는 순서입니다.
5. 모임 시간은 수요일 오전 10-11시, 목요일 저녁 7-8시 입니다.
신청한 시간대에 참석해 주시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다른 시간대에 참석하셔도 무방합니다.
6. 신청하시면 새 책을 배부 받습니다. 책은 교회 비치용이므로 9주간 읽으시고, 교회에 반납하시면 됩니다.
만약 분실하시면 책값을 대납하셔야 합니다.
7. 시작일은 단기선교 다음주인 6/21(수),22(목)일 이며, 회비는 10불입니다. 회비는 수료식 선물 및 신청하신 분들을 위해 쓰여집니다.
8. 첫 모임은, 팀 켈러목사님의 “내가 만든 신”(Counterfeit Gods)으로 시작합니다. 성공, 권력, 돈, 우상을 쫓아가는 우리에게
거룩한 도전을 주는 책입니다. 쉽게 번역이 되어 있어서 이해 하시는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끊임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다양한 신앙서적을 통해 삶의 본질적인 실천사항과 적용점들을 찾아내어, 생각하고! 기도하고! 움직이는! 멋진 엘드림 성도님들 되시기를 바라며 응원합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2023년 5월21일 백성지 목사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