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회에는 세가지 축이 있습니다. 주말에 모이는 목장 모임과 주일에 모이는 목장연합예배, 그리고 주중에 모이는 “삶 공부”입니다.특별히 삶 공부가 기존교회에서 말하는 성경공부와 다른 점은, 지식 배양이 목적이 아니라, 성경을 통해 삶으로 실천하게 만드는 공부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실제로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 가운데, 성경구절이 어디에 있고 그 말씀을 누가 했으며 그 말씀의 대상이 누구인지를 배우는 것 보다, 그 내용을 배운 이후에 사랑의 실천을 누구에게 어떻게 할 것이며, 그것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하는 공부, 말씀을 배우고 실천한 간증이 중심이 되는 공부입니다. 그래서 성경 공부라 부르지 않고, “삶 공부”라고 부르게 됩니다.
삶 공부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가장 핵심 되는 5가지 공부가 있습니다. 생명의 삶, 확신의 삶, 새로운 삶, 경건의 삶, 그리고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이 기본 필수 과목입니다. 그 외에 선택과목으로 예비부부의 삶, 부부의 삶, 선교의 삶, 일터의 삶, 목자목녀의 삶, 말씀의 삶 등이 있습니다. 이제 이 모든 과정을 하나씩 하나씩 개설해서 우리 교회에서는 생명의 삶 공부를 제외하고는 모든 삶 공부를 평신도 리더들이 가르치게 될 것입니다. 차근차근 함께 준비해 나가도록 하시지요.
이번 화요일부터 시작되는 “생명의 삶”은 삶 공부의 첫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생명의 삶 공부는 가장 기본적인 신앙의 내용들을 다루는 공부로써, 담임목사가 직접 강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명의 삶을 하시고 나면, 담임목사의 생각과 우리 엘드림교회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시게 됩니다. 기본적인 교리와 내용들을 다루기에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주에 광고 드린 대로 예전 교회에서 생명의 삶을 이미 들으셨다 하더라도, 저와 함께 하신 것이 아니라면 언젠가는 다시 공부를 하셔야 하기에, 기회가 되실 때, 수강신청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엘드림교회 제1기 생명의 삶은 오늘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으니,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 강의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우리 엘드림교회의 특수성으로 인해, Zoom으로도 강의를 개설합니다. 장단점이 있겠지요? Zoom강의는 멀리 이동해야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익이 있습니다만, 현장에서 주는 은혜를 사모하시는 분들은 대면강의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 주 저녁은 백목사 가정에서 정성껏 준비합니다. 그 다음주부터는 참석하는 수강생분들이 돌아가면서 준비하게 되실텐데, 필요한 사항들은 수업에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럼 생명의 삶 공부시간에 뵙겠습니다.
2022년 1월 23일 백성지 목사 올림